공인중개사 자격증 응시자격 확인 후, 난이도에 따른 취득 기간은?
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공인중개사 자격증 응시자격 확인 후, 난이도에 따른 취득 기간은?

반응형

공인중개사 자격증 응시자격, 난이도, 취득기간 그리고 기출문제까지 공인중개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내용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인중개사 현실에 대한 내용도 같이 정리를 해두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법적으로는 매년 1회 이상 시험이 치러지지만, 현재까지는 1년 1번만 치르고 있습니다. 8월 전후로 접수를 시작으로 10월 마지막 주 토요일에 시험을 칩니다. 모든 시험은 큐넷 홈페이지를 통해서 접수가 가능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 2차를 동시에 시험을 보게 됩니다. 다른 시험과 비교하여 응시인원이 많다는 점에서 1차, 2차를 동시에 시험 칩니다.

 

모든 문제는 객관식으로 진행되며 1차와 2차 모두 합격한다면 최종합격, 1차만 합격한다면 2차는 떨어지고 다음 회에 있는 시험에서는 1차는 면제과목으로 진행합니다. 단, 1차가 떨어지고 2차가 붙을 경우는 처음부터 시험에 응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공인중개사 응시자격

공인중개사 응시자격은 따로 정해지지 않기 때문에, 누구든지 응시가 가능합니다. 다만, 아래의 3가지 조건에 해당되는 경우 응시자격이 제한되니, 참고 바랍니다.

  • 시험부정행위로 인하여 처분 받을 날로부터 시험시행일 전일까지 5년이 경과하지 않는 경우
  • 공인중개사 자격이 취소된 후, 3년이 경과되지 않는 경우
  • 기자격 취득자는 재응시하는 경우 불가능합니다.

과목별 시험난이도

1. 부동산학개론

작년 시험 수준의 난이도였습니다. 박스 문제는 생각을 요구하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기 때문에, 시간 배분을 잘했다면 합격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2. 민법

난이도가 다소 높았던 시험이었습니다. 40개의 문제 중 판례문제만 36개의 문제가 출제되면서 압도적인 비율을 가졌습니다. 박스형 문제 역시 10문제가 출제되면서, 주어진 시간 내에 문제를 다 푸는 것은 어려웠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3. 공인중개사법

복합응용문제와 실무 문제가 대부분 출제되었습니다. 대부분의 문제가 지문이 길어서, 난이도가 높게 느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4. 부동산공법

작년도와 비교하여 난이도는 비슷하였습니다. 다만, 전체 문항 중에서 7문제는 난이도가 엄청 높았으며, 그다음으로 7문제는 약간 어려운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5. 공시법

지적법은 평이했습니다. 다만, 등기법은 기존 범위에서 벗어난 문제가 다수 출제되어 어려웠습니다.

 

6. 부동산세법

지문길이가 작년도 대비 길어졌으며, 지역적인 문제가 출제되었다보니, 난이도가 조금 올라갔습니다.

 

공인시험중개사 온라인 강의 사이트

공인중개사 온라인 강의 사이트
에듀윌 공인중개사 ✔ 바로가기
메가랜드 공인중개사  바로가기
해커스 공인중개사  바로가기

2023년 공인중개사 34회 시험일정

2023년 34회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접수기간  8월 7일 ~ 8월 31일
빈자리 추가 접수기간 10월 12일 ~ 10월 13일
시험일정 10월 28일
가답안 발표기간 10월 28일 ~ 11월 3일
의견제시기간 10월 28일 ~ 11월 3일
최종정답 발표기간 11월 29일 ~ 24년 1월 31일
합격자 발표기간 11월 29일 ~ 24년 1월 31일

✔ 공인중개사 원서 접수 신청하기

공인중개사 취득기간

공인중개사 취득기간은 9개월 ~ 1년으로 걸립니다. 6~9개월은 각 과목에 대한 개념이해를 진행하며 나머지 3~4개월은 기출문제를 풀어가면서 오답노트를 정리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공인중개사 기출문제

공인중개사 기출문제는 한국산업인력공단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다운로드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 배너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공인중개사 기출문제 다운로드

 

기출문제내려받기 목록 | Q-net

 

www.q-net.or.kr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글>

[자격증] - 생산자동화산업기사 필기 실기 기출문제, 난이도 취업 여부는?

 

생산자동화산업기사 필기 실기 기출문제, 난이도 취업 여부는?

생산자동화산업기사 필기, 실기 기출문제 그리고 난이도와 함께 취업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메카트로닉스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면서 생산자동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

chunsmart.tistory.com

[공무원] - 2023년 공무원 수당제도 18종 총 정리

 

2023년 공무원 수당제도 18종 총 정리

2023년 공무원 수당제도에 포함된 18종에 대한 개념과 지급대상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공무원 봉급표가 확정됨에 따라서 인상률이 낮아서 공무원에게 지급되는 수당을 통해서 생

chunsmart.tistory.com

[공무원] - 2023년 공무원 봉급표 : 9급부터 1급까지

 

2023년 공무원 봉급표 : 9급부터 1급까지

2023년 공무원 봉급표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23년도 적용된 공무원 봉급 인상률은 1.7%입니다. 과거에 비해서 공무원의 인기를 조금 씩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년보장

chunsmart.tistory.com

공인중개사-난이도

반응형

포스팅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