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아 멈추어라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태양아 멈추어라

반응형

1400년 전쯤이요 기원전에는 예언자 모세에 따라 이집트에서 일하던 수십만 명의 유대인들이 이집트에서 도망쳤다. 모세의 죽음 이후, 유대인들은 그들의 후계자 여호수아에 의해 캐나다 전쟁에 통합되었다. 그 날, 다섯 부족의 왕들이 모여 조슈아의 군대와의 격렬한 싸움을 벌였다. 피비린내 나는 싸움이 끝난 후, 조슈아의 군대는 마침내 승리했다. 조슈아는 적이 밤에 도망갈까봐 두려워했어요.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군대 앞에서 기도를 했습니다. "일추, 난 기븐에 있어! 성경에 따르면, 달은 조슈아가 적을 물리칠 때까지 머물러 있었다. 태양은 하늘의 중심에 머물렀고 하루 종일 서 있지 않았다. 그래서 조슈아의 군대는 모든 적을 물리칠 수 있었습니다. 이 기적은 하나님의 힘을 확인하였고 이스라엘 백성을 위한 하나님의 믿음의 상징이었다. 적어도 성경에 대한 믿음이 있는 우리 모두에게 그것은 진실이었다.

여호수아의 기도가 있은 지 거의 3000년이 지났습니다. 16세기 중반에. 마틴 루터는 1483-1546년, 폴란드 카톨릭 신부의 이론을 들었습니다. 코페르니쿠스의 신부의 이론에 따르면, 태양은 우주의 중심에 있었고 지구는 태양의 세 번째 달인 태양을 중심으로 회전했다.

루터의 코페르니쿠스 이론에 대한 반응은 알려져 있습니다. "지구가 아니라, 우리가 여우 목초지에 의해 멈춘 태양이었다."새로운 점성학자는 지구가 움직이지도 않고 회전하지도 않고 하늘도 태양도 달도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려고 합니다. 그 남자가 아직도 차 안에 가만히 앉아 있다는 주장과 흙과 나무가 걸어다닌다는 주장 사이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난 정말 바보 같아."

16세 유럽인을 위해 세기에 여호수아의 중요성은 성경에서 명확했다. 3년 전.천 년 전, "말 그대로" 기록된 어느 날, 태양은 신의 힘에 의해 지구 궤적을 잠시 멈췄습니다. 지구가 고요하고 태양이 하루에 한 번 지구를 돌고 있다는 것은 좋은 설명이다. 왜 태양과 지구가 위치를 바꿀까요? 그것은 마치 작은 크기의 태양처럼 느껴지고, 땅의 움직임을 감지할 수 없고, 지구가 거대한 크기의 주위를 도는 것을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명백한 결론이었다.

이 유명한 일화를 들으면 아마도 현대인들은 이론과 종교에 대해 교회를 떠났고 루터는 적대적이고 완고하게 보수적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솔직히 말해서 루터는 유명인이라 남아있죠 루터의 운동 이론에 대한 반응은 그 당시 성직자들에게 일반적인 반응이었으며, 무엇보다도 이 문제는 루터에게 중요한 문제가 아니었다.

유럽을 흔들었던 종교 개혁의 불길이 막 시작되었고, 생명을 위협하는 바티칸과 교리 사이의 전투가 있었다. 루터는 당시 사제들이 보통 보여주던 단순한 웃음으로만 반응했다. 가톨릭 세계에서는 정지 운동 이론에 특별한 반응이 없었다. 그 책의 텍스트의 일부를 수정하라는 지시가 있었다. 일반적인 지식과는 달리, 지동설의 탄생 과정에서 이러한 사소한 것들 외에는 억압이 없었다.

코페르니쿠스의 책이 출판된 지 90년이 지난 지금, 위에서 언급한 성경의 해석은 유럽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로 나타났다. 플로렌스 궁의 철학자가 생사의 길에 법정에 섰을 때, 이 성경 구절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논쟁의 핵심이 되었다. 성경이 사실일지라도, 태양이 궤도를 도는 것을 멈췄는지, 지구 세포가 멈췄는지 또는 전혀 다른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여부는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었다.

그러나 그것은 반세기 이상 후에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잔의 나머지 부분이었습니다. 루터는 몰랐을 것이고 코페르니쿠스는 상상조차 못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루터의 가벼운 조롱에 관한 작은 책은 루터의 화재와 같은 거대한 혁명의 기회였습니다. 혁명의 결과로, 유럽과 세계의 미래는 빠르게 변화한다.

반응형

포스팅 목차